본문 바로가기
SQL 개발일지

👩‍💻[내일배움단] 엑셀보다 쉬운 SQL 18회차

by 노랑사랑팽이 2022. 7. 14.

[내일배움단] 엑셀보다 쉬운 SQL 18회차를 완주했다.

🌼 결과물 공유

🌼 수강 목적

SQLD 자격증을 따고 SQL문이 어렵다고 느껴졌다.
풀스택 강의를 먼저 들었는데, 생각보다 강의 퀄리티가 좋다고 느꼈다.
SQL문 실습도 하고 싶어 수강하게 되었다.

🌼 배운점

사실 SQLD 자격증을 취득하긴 했으나 SQL문이 조금이라도 길어지면 문제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냥 약간 버리는 문제? 이런식으로 생각하고 넘어갔다.
합격컷도 그리 높지 않은 점수 64점.
SQLD기출문제에 SQL문 자체가 긴 문제가 꽤 많다.
마지막 회차 Subquery를 먼저 알았다면 조금은 고득점이지 않았을까 생각이든다.
서브쿼리에서 많이 배웠다.
확실히 그냥 눈으로 볼때랑 실습해보는건 차이가 나는것 같다.

🌼 향후 목표

아직 뚜렷한 목표가 없다.
제일 문제이기도 하지만 크게 걱정은 되지 않는다.
이게 바로 실업자의 패기인가?
사실 내 인생에서 지금이 가장 여유롭고 하고싶은거 하는 시기이지 않을까 싶다.
나의 상황을 모르는 분들은 이 글은 보면, 뭐야? 이런 생각이 들 수 있다.
일단 지금 나의 상황을 설명하자면, 국비교육(3개월)과 연구원재직기간(5개월) 4학년 2학기(4개월) 총 1년정도 동안 대기업/공기업 필기시험을 정말 많이 보러 다녔다. 필기를 다 불합격했다^^. 5개월간 연구원(python, matlab 주로 다룸) 계약직으로 일하다가, 전기기사 딴걸로 이력서 올려놓았다. 이 기간동안 연차 5일을 다 중견기업 면접 다니고 졸업식 참석하는데 썼다. 취업준비기간이 길어지니 너무 힘들었다. 쉬는 시간없이 목표없이 평가만 받으니 미칠 것 같았다. 결국 이력서 올려놓은 곳에서 제안 온 건설 엔지니어링 에서 2년 5개월간 일했다. 현재는 퇴사한 상태이다. 원거리 통근을 사유로 퇴사했으며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원거리 통근이 힘든것도 이유였지만, 현장근무 자체가 미래가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건설은 참... 뭐라 정의 내릴 수 없는 그런게 있었다. 나는 내가 열 알레르기가 있는지도 몰랐다.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내가 분야를 바꾸려는 이유도 사무실 근무를 하고 싶기 때문이다. 전 직장에 퇴사 사유를 밝히니 사무실 근무를 할 수 있는 직무를 제안받았지만, 나는 거절했다. 나는 건축감리로 일하면서 느낀게 은퇴할 나이의 할아버지가 고연봉을 받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는 점이다. 감리도 무슨 자격증이 있느냐에 따라 연봉이 다르다. 나는 확실히 조금은 진입장벽이 높은 일, 고액연봉을 받는 일을 원한다. 고로 나는 내가 나이들어도 진입장벽이 높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싶다. 그래서 개발자가 되고싶다고 막연히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개발쪽으로는 잘 모른다. 연구원때 했던 코딩도 미세혈관 matlab코드를 python으로 변경하고 python언어로 3d 그래프 찍어내는게 전부였다.
어쩌면 처음 취업할때 너무나 조급했던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나는 조금 더 진중하게 미래를 결정하고 싶다. 최대 1년정도 개발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 지금 가장 큰 목표는 일단 정보처리기사 실기에 합격하는 것!
그리고 최대한 개발을 배울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부트캠프에 참여하는 것!
명확히 말할 목표가 없다. 그리고 모아둔 돈을 쓸 일도 없고 직장이 어떤 의미인지 겪어봤기에 어느 기업에 가고싶다. 이런생각도 적다. 나는 내가 가고자하는 분야를 선택할 것이다. 최대한 많은 경험을 통해~ ㅎㅎㅎㅎ 내가 글을 길게 쓰는 이유는 사실 명확한 목표가 없어서다. 목표는 없지만, 나는 하고싶은건 많다. 배우고 싶은 것도! 나는 나 자신을 믿는다. 누구에게 손벌리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거, 배우고 싶은거 하고 살고자 한다.

🌼 소감

사실 직장에 다니면서도 스파르타코딩클럽을 하고 싶어 수강 신청 등록도 해두고 그랬었다.
환급받는 형식이지만, 무료 강의니깐. 들어서 손해볼게 없었다.
퇴사를 결정하기 전부터 들어보고 싶었다.
이 강의를 다른사람에게 추천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는 추천한다.
관심이 생겼다면, 나는 해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가볍게 접해보고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싶다면, 기간을 더 투자하면 될 일이다.
가장큰 장점은 온라인 진행인 것 같다.
그리고 코딩은 반복이 중요해서 동영상 강의로 진행하는게 맞는것같다. 한번에 이해하긴 어려움이있기에 반복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좋은 경험이었고 기회가 된다면 앱개발도 수강하고 싶다.

댓글